1. 운영체제의 정의
- OS = Operation System = 운영체제
-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집합.
- 컴퓨터의 자원들을 관리.
- 컴퓨터의 자원 = CPU,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프린터, 파일 및 정보 등
- OS는 일종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 응용 프로그램 및 유틸리티가 하드웨어 상에서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2. 운영체제의 목적
- 처리 능력: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 반환 시간: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사용 가능도: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신뢰도: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 위 네 가지 목적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3. 운영체제의 기능
-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 자원을 관리.
- 자원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
- 사용자에게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
-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를 관리 및 제어.
- 데이터를 관리하며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
-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 및 복구.
- 자원 보호 기능 제공.
- 입력 및 출력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
- 가상 계산기 기능을 제공. (가상 OS)
4. 운영체제의 주요 자원 관리
-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스케줄링 및 동기화 관리 / 프로세스 생성 및 제거, 시작 및 정지, 메세지 전달 기능
- 기억장치 관리: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 및 회수 관리
- 주변장치 관리: 입력 및 출력 스케줄링
- 파일 관리: 파일 생성, 삭제, 변경, 유지 관리
5. 태스킹 시스템
- 싱글 태스킹 시스템
- 멀티 태스킹 시스템
- 싱글 태스킹 시스템
- 컴퓨터 시스템을 한 개의 작업이 독점하여 사용.
-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할 수 없음.
- 멀티 태스킹 시스템
- 여러 프로그램을 열어 두고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
- 노래 들으며 워드 작업을 하며 그림판에 그림을 끄적이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