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SI

기존 업무 외 추가 업무 요청이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기존 업무를 진행 중, 일정에는 안 잡혀있고 소요되는 시간은 상당히 길 것으로 예상되는 업무에 대한 협조 요청이 들어온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이미 작성한 서비스에 대한 수정 요구사항이 들어왔다.

단순하게 조금만 손 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참조하는 테이블을 수정하고 업무구분에 따른 별도의 쿼리를 작성해달라는 요구였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 서비스는 이것저것 총괄하여 보여주는 통합형 서비스라서 들어있는 쿼리가 상당히 많았다. 대략 서비스 개발에만 2주일이 넘게 걸렸다.

 

해당 서비스 쿼리 수정은 작성에 비하면 규모는 적으나 최소한 일주일 이상은 잡아야 할 문제였다. 서비스 뿐 아니라 화면에 요구하는 전문또한 변경해야 했기 때문에 화면 - 서비스 - DB를 모두 변경해야 하는 작업이다.

 

문제는 해당 업무는 업무 일정에 산정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주일 혹은 그 이상 해당 업무에 시간을 투자하면 당연히 기존 업무 진척도는 매우 느려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요즘 일정에 대한 압박이 PM에게 들어오는지, 개발진척도가 일정 수준 이하인 개발자는 모두 개별면담을 진행한다고 엄포를 놓은 상태였다.

 

이 경우, 나 자신의 개발진척도를 포기하더라도 업무 협조를 진행해야 할까?

아니면 슬쩍 회피하는 것이 좋을까?

 

아무리봐도 개인적인 평가라는 측면에서는 개발진척도가 밀리는 것은 불가능한 선택지라고 보이는데...

그렇다고 업무협조를 아예 놓아버리면 나중에 내가 협조를 요청할 때도 시큰둥한 반응이 돌아올 것이 뻔했다.

 

어느 쪽을 봐도 마이너스 밖에 없는 선택지.

상당히 답답한 상황을 맞이해버렸다...